분노치유 , 남편외도 , 마음상처 , 외도트라우마

> 심리교육센터 > 심리정보 교육&연구 > 분노/상처 심리정보 > 상세보기

분노/상처 심리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상처심리]상처치유가 안되면 마음이 굳어진다.   |  분노/상처 심리정보 2018-11-22 18:40:15
작성자  대표원장 조회  392   |   추천  51

 

 마음이 굳어진 사람은 대부분 자신의 어떠한 생각과 신념으로 스스로 부과한 정서적 빈곤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다.

 

 

 

정서적 고통을 차단하기 위해 방어적인 태도로 소통을 거부 하고 주로 혼자 지내게 되거나 종교, 또는 특정 대상에게 집착하게 된다. 이는 삶을 정서적으로 풍요롭게 하는 것들로 부터 자신을 차단한다.

 

 

 

   

 

때문에 타인에게 의존 시키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도 타인에게 습관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특정 대상에게 고립되거나 스스로 만들어 놓은 마음의 벽들로 인간적인 따듯함, 사랑과 친절함이 들어오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며 막아버리는 습관을 갖고 살아가게 된다.

 

 

 

     

 

좋은 것들을 함께 나누는 행동은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풍요로운 정서적 행동중의 하나인데 자기 스스로가 타인에게 정서적 풍요로움을 줄 수 없는 방어적인 습관을 갖고 산다면 그 사람은 누구에게도 사랑을 주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관심 받고 사랑 받는 것이 바늘방석처럼 어색하고 불편한 상태가 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고 살아가는 특징이 있다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것들이 어느 순간 마음의 감옥이 되고 만다.

 

가족 중 이러한 사람이 곁에 있다면 언젠간 이러한 벽들이 무너질 것이라고 희망을 가지며 한동안 공감과 사랑을 주려하고, 좀 더 적극적인 가족은 상담을 받게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하지 못하며 포기하기를 반복한다. 결국 마음이 굳어진 자신도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자포자기를 하는 습관 하나를 더 만들며 본능은 행복과 사랑을 원하는데 ,생각은 " 더 좋은 따듯한 날씨'를 찾아 여행을 떠나게 되지만 이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또 다른 방황의 시초이다. 왜냐?? 생각이 깊어지면 스스로 부과한 세상의 기준으로 인해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더욱더 힘겨워 지는 것이 정신적 증상이기 때문이다.





 

마음이 굳어지면 웃음이 없어지고,

 

마음이 굳어지면 춤을 출 수 없으며,

 

마음이 굳어지면 삶의 희, 노, 애, 락을 느낄 수 없으니

 

왠만큼 아파도 통증이 없어 죄책감 없이 자신에게 더큰 상처를 내고,

 

왠만큼 즐거워도 행복하지 않으니   좀 더 강력한 쾌락으로 빠지게 된다.

 

 


 

사람들은 상처로 인해 감정이 굳어진 것을 보고, 강한 사람, 쿨한 사람, 냉정한 사람, 단단한 사람이라고 왜곡된 칭찬을 해 주지만, 상처가 치료되지 않아 만들어진 단단함, 강함, 쿨함, 냉정함은  자기 자신이 얼머나 소중한지 알지 못하게  하여  자신과 타인을 함부로 대하게 된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대표전화 : 1811-7418  |  이메일주소 : pak384000@naver.com  |  통신판매등록번호 : 제2018-충남천안-1226호 |  대표 : 박수경
본점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불당17길 23, 304호 (불당동, 크리스탈프라자) |  서울점: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0, 1537호(수서동,로즈데일오피스텔)
사업자등록번호 : 874-58-00149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박수경
Copyright ⓒ 2020 [상처심리]상처치유가 안되면 마음이 굳어진다. - 한국인간관계심리연구소 All rights reserved